1. 구매란?
구매는 생산 활동이나 영업 활동에 필요한 설비, 원재료, 부품, 소모품 등을 구입하는 활동으로 제조업체가 생산에 필요한 설비나 원재료, 부품 등의 자재를 조달하거나 유통업체가 판매를 위한 물품을 구입하는 등 기업의 생산과 영업에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거나 조달하는 행위를 구매라고 합니다.
또한, 외부 기업으로부터 서비스를 취득하는 것도 일반적으로 구매에 포함되는데요, 통상 구매 활동으로 구입한 물품이나 서비스는 구입품 또는 구매품이라고 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구입할 때의 상태에 따라 완제품, 시판품, 표준 규격품, 외주품, 서비스 등으로 나뉩니다.
서비스는 유형의 제품이 아니라 일정한 규격이나 매뉴얼에 따라 행해지는 노력을 말하며, 다른 말로 용역이라고도 부릅니다. 기업은 이러한 여러 종류의 구입품을 다량으로 사용하기에 보통 구매 담당자를 따로 두고 있습니다.
※ 구매?
1) [설비, 원재료, 부품, 소모품 등] 구입 → 도매상 등 판매 → 상품
2) [설비, 원재료, 부품, 소모품 등] 구입 → 공장 출하 → 제품
※ 구매 종류
1) 완제품 - 구입한 물품을 그대로 판매
2) 시판품 - 타사의 도면이나 규격 등에 기초하여 생산된 물품
3) 표준 규격품 - 타사의 도면이나 규격 등에 기초하여 생산된 물품
4) 외주품 - 자사의 도면이나 규격 등에 기초하여 생산된 물품
5) 서비스 - 규격이나 매뉴얼 등에 따른 활동
2. 구매의 중요성
기업경제가 빠르게 변화되면서 가격 변동의 폭풍이 일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판매 가격이 내려가는 속에서도 계속해서 이익을 증대시켜 나가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특히 중국이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릴 만큼 성장하게 되면서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은 글로벌한 체제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업 경영에서 매출액이 크게 늘어나는 것을 기대할 수 없게 된 지금으로서는 기업 이익 확보를 위해 제조 원가를 내리는 것이 어느때보다도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경기가 저조한 상태에서 기업들 사이의 경쟁이 세계적 규모로 확대되면서 브랜드는 예전과 같이 상승 곡선을 그리는 매출 신장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업 경영흐름속에서 구매 절감에 주목하게 되었고, 그 결과 구매 부문은 원가 절감 활동의 주역으로 주목되었습니다.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혹독해짐에 따라 전사적인 원가 절감 활동은 물론이고, 그 속에서도 특히 구매 부문의 구매 활동을 통한 원가 절감 효과에 대한 기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