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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구매의 목적

구매란?

 

구매 관리

1. 구매란?  구매는 생산 활동이나 영업 활동에 필요한 설비, 원재료, 부품, 소모품 등을 구입하는 활동으로 제조업체가 생산에 필요한 설비나 원재료, 부품 등의 자재를 조달하거나 유통업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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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웃소싱?

  아웃소싱이란 지금까지 사내에서 담당하던 업무를 외부 기업에 위탁하는 것으로 외부로부터 구입과 조달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수배하는 구매 부분의 업무량이 증가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 경영이 글로벌화 되면서 제품을 수출하던 기업은 수출 일변도로만 나가면 수입국과의 무역 마찰 등 문제가 야기되기 때문에, 해외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해외 현지에서 생산을 하는 경우, 재료나 부품 등을 국내에서 조달한다면 비용 경쟁에 우위를 둘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해외 생산 거점이나 국내 메이커는 원재료나 부품 조달원을 세계 각지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2. 구매의 목적

   기업이 생산 활동이나 영업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자재나 설비를 구입해야 합니다. 구매는 구입 의뢰가 들어온 물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되, 최적의 품질과 비용, 원하는 납기를 만족시켜야 하는데요, 기업이 생산 활동이나 영업 활동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물품이나 서비스를 얼마나 싸고 쉽게 적정한 재고로 갖출 수 있을지 구매 능력의 여부가 중요하게 작용되고 있습니다. 적절한 구매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매를 통해 원하는 품질의 물품이나 서비스를 확보한다.

  2) 구매를 통해 원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저렴한 가격으로 확보한다.

  3) 구매를 통해 원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장소로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4) 구매를 통해 원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적절한 공급자로부터 확보한다.

  5) 구매를 통해 제조 기능을 확보하고 개선한다.

  6) 공급처와 공존할 수 있는 신뢰 관계를 구축한다.

 

   여기서 말하는 공급처는 구입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원재료와 부품, 프로세스 혹은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조직 혹은 사람을 말합니다. 공급처로는 외주 기업이 될 수 있으며, 서비스 제공자나 납입업자 등이 있습니다. 혹은 조직 내부에 있는 사람도 공급처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공급처는 국내 뿐만아니라 해외 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외 거래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나아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에서 제조 원가의 비중은 점차 중요해지고 있으며, 이익을 발생할 수 있는 구조에 다양하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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